본동물의료센터가 지난 12월 10일 ‘2025 온라인 증례발표회’를 개최, 약 230여 명의 수의사들이 실시간으로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마쳤다.
수의학 교육 플랫폼 ‘라이브벳(LiveVet)’이 주최하고, 본동물의료센터가 주관한 이번 증례발표회는 처음으로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지역 제한 없이 전국 수의사들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총 6개의 임상 세션과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된 이번 증례발표회는 중증·희귀 질환부터 최소침습 수술, 항암·신경계 질환까지 임상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최신 치료 전략을 폭넓게 공유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주목받은 세션은 김용선(외과) 원장이 발표한 ‘양방향 척추 내시경 요천추 감압술 적용 증례’로 기존 개방형 척추 수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 기법의 실제 적용 사례와 술기 노하우 및 장비 활용법을 상세히 소개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김용선 원장은 △양측 포털을 활용한 시야 확보의 장점 △주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한 감압 접근 △출혈 감소 및 회복 기간 단축 △고령 환자 및 전신 부담이 큰 환자에서도 적용 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요천추 질환 환자에서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이 갖는 임상적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실제 장비 세팅 과정과 수술 중 주의 포인트, 합병증 관리 전략까지 구체적으로 공유해 임상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교육 세션이었다고 평가받았다.
이날 증례 발표에서는 척추 수술 이외에도 각 분야별 심도 깊은 증례 발표가 이어졌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증례발표회는 각 세션마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 마주하는 고민을 바탕으로 한 수준 높은 질문들이 실시간으로 오가며 질의응답도 활발히 이루어지며 열기를 더했다.
김영범 원장은 “양방향 척추 내시경과 같은 고난도 최소침습 수술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환자들이 부담 적은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정기 증례발표회와 임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 협진은 물론 의뢰 병원의 진료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향후에도 최소침습 수술과 중증 치료 분야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임상 교육 콘텐츠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증례발표회는 라이브벳을 통해 다시보기(VOD)가 제공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