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보안 안정성 PMS에 자체 개발 AI 솔루션 도입
우리엔(대표 고석빈)이 지난 10월 31일~11월 2일 대구 EXCO에서 열린 ‘FASAVA 2025’ 전시 부스에 참가해 AI 기반 진료 지원 서비스 ‘우리엔 AI’를 전격 공개하며 AI 진료 시대를 열었다.
진료 전 과정 활용도 높아
이번 전시에서 첫 공개된 ‘AI 건강검진’은 우리엔의 클라우드 차트와 연동돼 기존 2시간 이상 걸리던 ‘건강검진 리포트’를 단 5분 만에 자동 생성할 수 있어 큰 관심을 모았다.
우리엔의 EMR(전자의무기록) 시스템과 아이엠디티의 ‘클레어(CLAiR) 건강검진’ 플랫폼을 연동해 활용도를 높였는데, 차트에서 클릭 한 번으로 건강검진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오고, AI가 이를 요약해 리포트 형태로 완성한다.
부스에서는 체험 시연을 마련해 신청자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상담 및 도입 문의도 줄을 이었다. 부스를 찾은 수의사들은 “검진 시간이 단축돼 보호자 상담의 질이 높아질 것 같다”, “진료 전 과정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반응을 보이며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AI 차트’는 보호자의 방문 이력과 진료 기록을 자동 요약하고, 대화 내용을 기반으로 SOAP(주관적·객관적·평가·계획) 항목을 자동 정리하는 기능으로 주목받았다.
수의사들은 “진료기록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검사 및 진료기록 기능 자동화
‘우리엔 AI’ 솔루션은 우리엔 AI 전략팀이 자체 AI 기술로 개발한 서비스로 수의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사 및 진료기록 기능 자동화에 중점을 두었다.
△건강검진 리포트 자동 생성 △소견 초안 자동 요약 △대화 기반 진료기록 관리 기능 ‘위보이스(WeVoice)’ 등을 탑재해 듣고, 생각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차트라는 점에서 기존의 서비스들과는 혁신적인 차별점을 갖고 있다.
음성 실시간 분석 정리 ‘위보이스’
음성을 분석해 정리하는 AI 서비스 ‘위보이스’는 진료 중 대화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SOAP의 네 단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주는 우리엔의 진화된 AI 서비스다.
바쁜 진료 환경 속에서 진료 기록을 제시간에 상세하게 작성하기 어려웠던 수의사들을 위해 AI가 진료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자동으로 정리한다. 수기 차트 자료는 체계적인 데이터로 전환해 진료 및 보호자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돕는다.
‘위보이스’는 진료 중 생성된 대화뿐만 아니라 환자별 기존 진료 기록까지 AI가 자동으로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시한다. 이를 통해 수의사는 진료 이력과 상태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우리엔 EMR과의 긴밀한 연동 덕분에 가능한 기능으로 타 AI 솔루션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독자적인 강점이다.
AI가 과거 진료 내용과 대화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 향후 검진 및 처방 계획까지 제안하기 때문에 수의사의 임상 판단을 보조하며, 진료 효율성과 보호자 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클라우드 방식 EMR과 연동
‘우리엔 AI’ 솔루션은 클라우드 방식의 우리엔 EMR 차트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하고 안전하게 저장하며, 빠르게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강점이다.
로컬 PC에 설치해 사용하는 기존의 동물병원용 EMR이 PC 해킹에 취약하고, 자료 업데이트가 어려운 데 비해 우리엔은 클라우드 차트와 연동해 AI 결과 도출이 빠르고, 실시간 솔루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우리엔 관계자는 “이번 ‘FASAVA 2025’에서 ‘듣고, 생각하고, 정리하는 차트’라는 슬로건으로 ‘우리엔 AI’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며 “이러한 호응에 힘입어 오는 12월 수의사 대상 ‘AI 진료 솔루션 사전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가를 희망하는 수의사는 본인 병원의 임상 데이터를 활용해 △건강검진 리포트 자동 생성 △소견 초안 자동 요약 △대화 기반 진료기록 관리 기능 ‘위보이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사전체험 신청은 링크(naver.me/FxCPZXqQ)를 통해 가능하고, 신청자에게는 안내 문자를 발송할 예정이다.
‘MyVet CT D’도 주목 받아
이번 전시에서는 동물치과 전용 CT ‘MyVet CT D’도 주목을 받았다. 전시 현장에서 국내 병원과의 계약이 성사됐으며, 해외 수의사와 대리점 관계자들의 상담도 이어졌다. 특히 ‘MyVet CT D’는 마이브라운 펫 보험과의 연동을 통해 보험 수가를 적용한 진료 전략 측면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우리엔 측은 “AI 기술과 영상 장비의 결합은 수의 진료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변화”라며 “앞으로도 임상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AI 기반 진료 솔루션과 전문 이미징 장비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